로밍
사용자가 해외에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외 여행 시 유용합니다.
로밍 서비스란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자신의 국가를 벗어나 다른 국가로 이동했을 때, 그 국가내의 통신사와 계약을 맺지 않아도 원래 자신이 가입해 있는 통신사의 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해외에서도 자신의 통신사를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이메일, 인터넷, 통화 등이 가능합니다.
로밍의 주요 기능은 해외에서 자신의 통신사를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통신사들끼리 서로 로밍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해외에서도 자신의 통신사가 로밍 계약을 맺은 다른 통신사의 망을 통해 통화, 인터넷 이용 등이 가능합니다. 필요에 따라 데이터 로밍 뿐만 아니라 음성 로밍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밍 서비스의 비용이 큰 문제입니다. 로밍 서비스는 해외의 이동통신사의 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따로 비용이 발생하며, 이 비용은 원래 이동통신요금에 더해져 지불해야합니다. 또한, 로밍 비용은 통신사와 국가에 따라 다르며, 특정 국가들에서는 높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에게 부담을 주고, 또한 예상치 못한 과금이 발생할 위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로밍을 이용하기 전에 반드시 비용을 확인하고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한국에서 KT를 이용하던 중 해외 여행을 갔다고 가정해 봅시다. 여행지인 미국에서 KT가 아닌 AT&T의 통신망을 이용해야 할 상황인데, 로밍 서비스 덕분에 따로 AT&T에 가입하지 않아도, 여전히 자신의 KT번호로 통화와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 때 이용한 데이터와 통화에 대한 비용은 네트워크 이용료로 따로 청구됩니다. 이를 로밍 요금이라 합니다.